프리랜서 매거진 'Free, not free 프리 낫 프리' 창간호 출판

프리랜서로 살아가는 즐거움과 어려움을 알려준다

입력시간 : 2019-08-31 23:57:51 , 최종수정 : 2019-09-13 19:43:52, 권호 기자

책 소개

프리랜서 매거진 <Free, not free>는 프리랜서의 보편적 이야기를 담은 매거진이다.

  

노동시장이 급변하며 정규직 일자리 외에 유연한 노동을 추구하는 사람, 프리랜서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이야기를 보여줄 수 있는 그릇은 턱없이 부족하다. 프리랜서로 살아간다는 것의 즐거움과 어려움을 보여줄 수 있는 그릇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프리랜서의 이야기를 묶은 매거진을 만들었다.

 

 

<출처: 인디펍>

 

창간호 프리랜서도 프리랜서가 궁금하다.

  

한 마디로 규정할 수 없는 개념인 프리랜서를 다루는 매거진이 가야할 방향은 무엇인가를 고민했다. ‘지금 당장 직장을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해라!’라고 강요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하는 게 이렇게 힘들다!’라며 천하제일불행대회를 하는 것도 아니었다. 백 명의 프리랜서가 있다면 저마다 다른 백 가지의 삶이 있기 마련이므로, 프리랜서로 살아가는 한 가지 모범답안을 제시하는 것도 본 매거진의 성격과는 맞지 않다.

 

그래서 프리랜서 매거진 Free, not free창간호에는 평범한 프리랜서들이 나름의 방식으로 생존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았다. 또한, 프리랜서라고 단정하기 어렵지만 유연한 노동을 추구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하나의 질문에 다른 연령과 직업, 성별의 프리랜서의 답변을 엮고,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생존하고 있는 다양한 프리랜서를 인터뷰했고 자유로운 주제와 형식으로 기고문을 모았다.

누군가는 에세이를, 누군가는 여행기를 전했다. 웹툰 작가는 카툰을 그렸다. 2017년 말 설립된 비영리 단체 프리랜서 네트워크는 인터뷰를 통해 한 발짝 떨어진 관찰자 시점에서 프리랜서가 보지 못하는 문제를 인지하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의지를 전하고 있다.

  

보편적 이야기 묶음으로 각자의 답을 찾을 수 있기를

  

프리랜서 매거진 <Free, not free> 창간호에 실린 다양한 프리랜서의 이야기가 독자 개인의 경험과 결합해 각자에게 최적화된 노동과 삶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편집 및 발행 : 글 쓰고 기획하는 프리랜서

이다혜 발행인은 콘텐츠 마케팅, 문화 기획 등 서울과 제주를 오가며 5년 째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디자인 : 디자인 하는 개발자 프리랜서 민호씨

민호씨는 디자인 하는 개발자로 졸업 후 현재까지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그 외 교정/교열, 일러스트레이션, 기고 등 다양한 분야의 프리랜서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본 매거진에 함께 했다.



목차

[나는 어떻게 프리랜서가 되었나]

010 당신에게 맞는 노동의 환경은 무엇이냐고 / 이다혜

012 쓸데없이 개멋에 취해서 / 민호씨

  

[기획 : 프리랜서가 궁금한 이야기]

014 프리랜서가 프리랜서에게 묻다

032 프리랜서가 클라이언트에게 묻다

  

[인터뷰 : 보편적이거나 보편적이지 않거나, 프리랜서 인터뷰]

048 유연한 노동을 추구하는 사람, 박초롱

056 박은영 에디터와 이상필 디자이너, 부부 프리랜서가 사는 법

070 완도에서 프리랜서로 살아가기, 이종인 작가


[프리랜서의 작업실]

080 오늘의 작업실 / iflee

  

[프리랜서의 삶과 노동]

090 서울에서 프리랜서로 생존한다는 것

094 한국, 미국, 일본의 프리랜서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움직임

100 [인터뷰] 프리랜서를 연구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담는 프리랜서 네트워크

112 [인터뷰] 주체로서의 노동, 대리로서의 노동 - 대리사회의 저자, 김민섭 작가

 

[지속 가능한 프리랜싱을 위하여]

128 프리랜서 심리상담소 : 무기력을 이기는 방법 / 김아름

136 프리랜서 건강관리 5계명

144 [인터뷰] 20년 차 프리랜서, 신예희 작가가 들려주는 지속 가능한 프리랜싱

  

[자유롭거나 자유롭지 못하거나]

158 별 볼 일 없는 스페인 여행 / 박혜강


Copyrights ⓒ 뮤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권호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